어깨높이와 다리길이 차이 – 추나요법

어깨 높이와 다리 길이차이를 추나요법으로

추나요법

척추가 불균형으로 틀어지게 되어 인체 중심선이 무너지게 되면 체형의 변화를 초래 합니다. 흔히 어깨의 높이의 차이를 체형 변화의 대표적 현상으로 설명합니다. 그러나 이것에 대해서는 약간의 오해가 있습니다. 척추의 불균형이 없는 사람도 어깨 높이의 차이는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 높이의 차이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수라는 것입니다. 즉 많이 쓰는 손이 어느 손이냐에 따라 많이 쓰는 손 쪽으로 어깨 높이가 낮아 보입니다. 이는 많이 쓰이는 쪽 팔과 아닌 쪽과의 근육 발달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완전히 왼손만 쓰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왼손잡이라도 오른쪽 어깨가 더 낮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하나는 척추의 불균형으로 어깨 높이가 달라지는 경우입니다. 이 때도 척추의 불균형으로 짧아진 다리 쪽으로 어깨가 더 낮아질 거라는 오해가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척추가 틀어지면 보상을 하게 되는데 짧아진 다리길이 차이로 인해 한번만 보상이 일어났다면 같은 쪽 어깨가 낮아 보이겠지만 흔히 보상은 2회이상 일어나므로 반대쪽 어깨가 낮아 보이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척추가 정상이라면 약간의 어깨 높이 차이를 굳이 교정하려고 애 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척추가 문제가 있다면 척추의 불균형을 추나요법으로 해결해 준다면 당연히 어깨 높이의 차이는 호전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