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비만

부분 비만

복부

비만

상복부 비만

가슴과 상체가 하체에 비해 유난히 발달된 형태로 다리는 유난히 가늘면서 흉곽이 발달된 형태가 많습니다. 소양인 유형으로 흉곽 위주에 독소가 많은 경우 두통, 목의 통증, 어깨 통증을 유난히 많이 호소하기도 합니다. 상복부의 독소를 없애주어야 합니다.

배꼽위주 비만

배가 전체적으로 볼록한 형태입니다. 소화기 즉 위장과 대장, 소장의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술을 좋아하는 남성이 많은데 소화기의 문제가 없다면 고지혈,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등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복부비만

아랫배가 유난히 많이 나온 경우로 여성이 많으며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근종, 난소의 종양 등 여성 생식기에 어혈이 있어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복부가 유난히 냉하기도 합니다. 치료적 관점에서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또한 아랫배만 유난히 나온 경우 체형적으로 허리가 앞으로 많이 들어간 과전만 유형이 많습니다. 체조 선수처럼 허리가 많이 들어가고 엉덩이가 뒤로 올라가는 s자 체형은 미적으로 좋아 보일지 몰라도 척추 자체로는 매우 좋지 않은 것이며 이런 여성일수록 여성 생식기의 문제가 많이 생겨납니다.

허벅지

허벅지가 유난히 두꺼운 유형으로 하복부 문제의 연장선으로 이해됩니다. 또한 이 경우도 체형적으로 과전만이 된 경우 전체 체중을 척추가 제대로 지지해 주지 못하고 다리 위주로 체중을 감당하게 되면 오랫동안 하체 근력운동을 해서 다리가 두꺼워진 운동선수 처럼 (예를 들어 단거리 육상선수, 단거리 스케이팅 선수) 다리가 유난히 두꺼워지게 됩니다. 골반과 무릎, 발목의 문제가 있다면 척추의 과전만부터 고쳐야 합니다.

팔뚝

1255004_88259036 r

팔뚝의 비만은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평소 어깨가 잘 아프고 목이 뻣뻣해지며 목과 어깨의 유연성이 매우 저하된 경우로 팔 쪽의 근육의 과긴장으로 팔이 두꺼워진 경우입니다. 이 때는 팔 뿐 아니라 목과 어깨, 흉곽 쪽의 독소를 제거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어야 합니다. 또 하나는 소위 나이살이라고 해서 팔뚝 살이 늘어지는 경우로 이는 반대로 수분대사가 안되고 근육과 피부 탄력이 저하되어 늘어지는 경우로 수분대사를 촉진시키면서 피부와 근육에 탄력을 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얼굴

주로는 얼굴 자체가 부어서 생기는 국소 비만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얼굴이 붓는 원인을 찾아 해결해 주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턱관절의 문제로 아래턱 위주로 사각턱이 되면서 근육이 과긴장 된 경우는 턱이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하며 이 상태가 오래되면서 나이살로 피부 자체가 늘어지면서 생기는 문제는 피부 탄력을 같이 보완해 주어야 합니다.

세부 페이지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