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생한의원

어혈과 요통

어혈과 요통

외상성 요통은 외부의 무리한 부담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쁜자세, 한도를 벗어난 노동, 교통사고, 타박 등에 의하여 발생하며 내상성 요통은 퇴행성이며 인체신진대사의 저하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 허리와 그 연관부위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외상성과 내상성은 대개 혼재하게 되는데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이 신진대사가 활발할수록 통증의 호전이 용이합니다.
단순한 외상성 요통은 충분한 휴식과 통증의 단순한 제어만으로도 치유되어지는 반면에 내상성의 성향이 강할수록 스스로의 자연치유력이 약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휴식과 진통시키는 치료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 주로 언급되어지는 요통은 이러한 내상성 요통인데 통상적으로 신허요통,식적요통,담음요통,어혈요통,기요통,한요통 등의 십종요통으로 표현되며 출발점은 상이할 수 있으나 종착점은 허리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 및 건 심지어 뼈에까지 영양되는 혈액의 흐름이 차단되어 통증의 양상으로 나타나며 심화됨을 말합니다.


서양의학에서 주로 이야기 되어지는 디스크, 협착증, 좌골신경통, 퇴행성요통 등은 통증의 과정은 무시한 채 단순한 결과에 이름을 붙인 경우이기 때문에 단순 외상의 일시적 진통에는 일정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신진대사와 연관된 내상성 요통에는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요통에 있어서 인체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는 것이 치료의 키포인트인 것이며 어혈의 제거와 생혈하며 보혈하며 행혈하는 치료약의 투약만이 신진대사의 강화로 인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여 형태를 바로잡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적극적, 근본적 치료인 것입니다.

어혈

세부 페이지



카테고리